제목
[대만] 대만 월간 투자전략
작성자
리서치센터
작성일
2025/06/09
첨부
acrobat file 20250609090657070_0_ko.pdf    
조회수
1137
제목 상세보기
유안타증권

 

최근 미 경제 지표들이 악화됐다. 장기채권금리 상승과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 확대로 금융시장 변동성 리스크가 증가했다. 불확실성이 커진 경기 전망과 관세 정책 여파 속에서 현재 주식시장은 매도세 이후 소폭의 반등만을 보이고 있으며, 본격적인 상승장으로의 전환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고점 추격 매수를 자제하고 신중한 대응을 권고한다.


1. 주요 내용 및 전망


1) 미국 경제지표 약화
최근 미국 경제지표는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관세정책의 영향이 점차 심리지표에서 실물지표로 확대되고 있다. 일례로 미국 미시간 소비자심리지수는 5월 두번째로 낮은 기록인 50.8로 하락했다. 4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월대비 0.1%로 감소하며 증가세가 미미했고, 산업생산 증가율은 전월과 같은 수준에 머물며 기대치를 하회했다. 미국과 중국 간 관세율이 인하되었음에도 현재 부과중인 관세가 여전히 기업 비용과 소비자 가격에 압박을 가하고 있고, 계속해서 전반적인 미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 미 국채 금리 긴밀히 모니터링 중
트럼프 정권의 대규모 감세 도입 예고로 미국 정부의 재정부채 확대가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가 이어졌다. 이로 인해 미국 국채 신용등급이 추가 하향되어 장기채 금리 상승과 수익률 커브의 경사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4.5%를 넘어섰고 20년, 30년물 금리 역시 5%를 상회하고 있다. 한편, 트럼프의 ‘균형 무역’ 및 ‘약 달러’ 정책은 미국 국채 시장의 변동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다행히 신용스프레드 확대나 금융환경지수(FCI)의 악화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는 단기적 금융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하나 향후 시장 변동성은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한다.


2H25 기업 실적 전망치 하향 가능성
관세정책에 따른 수요 선반영 및 최종수요 부진으로 TSMC의 주요 고객사들이 최근 3Q25 선단노드 수요를 축소하기 시작했다. 2H25 계절적 강세에도 불구하고 수요 약세가 예상되어 기업 실적 전망치의 하향 조정 가능성이 크게 상승했다. 최근 미국 증시 랠리 속에서도 압박 요인이 쌓이고 있다. 트럼프의 철강/알루미늄 관세 추가 인상, 그 외 품목에 대한 관세 부가 가능성, 미중 무역 갈등의 재점화 가능성과 매우 불확실한 경제전망과 관세정책의 영향을 고려할 때 신중함과 추격 매수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본 내용은 투자 판단의 참고 사항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본 내용은 투자 판단의 참고 사항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시는 이용자에 있습니다.

목록
다음글
[Message from Taiwan, China, Hong Kong, Vietnam - 대만시황] : 미국 경제지표 악화와 관세 정책 영향 속 제한적 주가 반등2025/06/09
2025/06/09
Notice

본 내용은 투자 판단의 참고 사항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